본문 바로가기

주식 이야기

[VIP자산운용] 2021 지분 공시 기업들은 어디일까?

 

[머스트자산운용] 가치투자 고수의 지분 공시 기업들

'게임스탑 330만주 투자' 머스트운용, 급등전 전량 매각…잭팟은 놓쳐 공매도 세력 농락하며 하루 134.8% 폭등한 미 게임스톱 주가 (뉴욕 로이터=연합뉴스) 27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시 맨해튼 지역

for-economicfreedom.tistory.com

머스트자산운용에 이어 또 다른 가치투자 자산운용사인 VIP자산운용의 5%이상 보유 지분을 확인해보았다. 최근 1세대 가치투자자인 이채원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대표가 사임을 한 것에 대해 최준철 VIP자산운용 대표는 마음이 아팠다고 한다. 공시 기업들을 보면 기존 투자 방식을 고수하면서도 살짝 변화(?)가 엿보이기도 하는데, 2021년 2월 현재 VIP자산운용이 5%이상 지분을 공시한 국내 기업들은 어디일까?

 

7.80%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가 작년말 6.71%로 지분을 소폭 줄인 KSS해운이 있다. KSS해운은 가스선 해상화물운송 매출이 전체 86% 정도를 차지하며, 매출과 수익이 장기계약으로 이루어져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는 기업이다. 

 

 

 

나이스정보통신의 지분은 5.71%에서 더 늘려 6.19%가 되었다. 이 회사는 신용카드를 비롯한 지불결제수단의 거래승인 대행서비스 사업 및 이를 위한 다말기의 판매와 임대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데, 최준철 대표가 최근 한 방송에 나와서 코로나19가 일정 기간 지속되든, 혹은 빠르게 해결되든 어느 쪽으로 가더라도 이익을 내는 기업으로 소개했다. 

 

작년 9월 반도체 후공정 검사 장비업체인 유니테스트 지분을 5.15% 신규취득하였다. 유니테스트는 반도체 후공정 검사 장비 업체로서, 메모리 모듈 테스터 및 메모리 컴포넌트 테스터를 국내 업계 최초로 개발한 기업이다. 특이한 점은 VIP자산운용의 매수 시점 및 평단가다. 작년 8월 말~9월 초 유니테스트는 페로브스카이트 관련주로 주목을 받았었는데, 약 일주일 정도 급등을 할 때 VIP자산운용이 매수를 했기 때문이다. 9월 7일 상한가를 기록한 후, 9월 9일 재차 급등을 하는 도중 급하게 매수를 했고, 현재 주가는 VIP자산운용 매수 평단가보다 소폭 낮은 상태다. 참고로 VIP자산운용의 지분 공시 시점즈음, 그리고 그 이후 신영자산운용에서는 지분을 줄이기 시작했다. 

 

 

 

마지막으로 흰우유 상위 3개 업체 중 하나이자 낙농품 및 음료 제조판매 수출입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매일유업 지분 6.95%를 보유 중이다. 약 1년 전, 매일유업에 대한 분석 영상을 올렸는데 코로나19로 인해 기업의 가치가 훼손되었거나 사태가 장기화 될 것이라고 판단했는지 지속적으로 지분을 줄이고 있다. 

 

 

2020.06.08 공시를 보면 7.96%에서 8.00%로 지분을 소폭 늘렸다가 6.95%로 낮춘 것을 알 수 있는데, 작년 7~8월 매도 물량과 평단가를 보면 아래로 던지면서 판 것 같다. 마침 어제 관련 기사가 나왔다. 

 

 

유업계, 남아도는 우유에 '골머리'…"근본적인 해결책 필요"

우유업계가 남아 도는 흰 우유 물량 소화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외식뿐 아니라 개학 일수가 줄어들면서 급식 우유 수요가 크게 줄면서다. 이에 유업계는 낙농업계와 협상을

www.edaily.co.kr

 

코로나19로 인해 개학이 연기되어 소비 비중이 큰 급식 중단으로 흰 우유가 남아돈다는 내용이다. 2019년에 이어 2020년에도 매일유업을 포함한 유업계 상위 10개사가 수백억 원의 적자를 기록할 전망이다. VIP자산운용이 지속적으로 매일유업의 지분을 줄일지 지켜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