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투자가 말하는 '글로벌 가장 싼 타이어 업체'인 넥센타이어 2가지 투자 포인트 확인.
1) 북미 판매 회복
2) 비용 하락
3Q21 대비 3Q22의 타이어 수출은 약 30% 증가, 아시아는 감소했지만 유럽, 중동은 소폭 증가.
반면 북미 지역의 경우 전체 수출 증가율보다 훨씬 높은 60%를 기록.
3Q21 당시 전체 매출에서 북미향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25%, 3Q22는 31%까지 증가했다.
타이어 가격도 지속 상승 중이고, 환율도 당분간은 급락할 것 같지 않다.
원재료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천연고무(21%), 합성고무(23%).
고무 가격 역시 지속 상승했지만 2Q 정점을 기록한 후 하향 안정화, 9월에만 8% 추가 하락했다.
매출액 대비 물류비 비중이 2015~2020년 5~7%대였다가 2021년 14%대, 1Q22에는 21.5%를 기록.
2Q22에도 20%를 넘었지만(20.9%), 1Q22 보다 하락, 그 후 상하이컨테이너 운임지수(SCFI)는 급락 중.
SCFI와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운반비가 하반기로 갈수록 하락할 것이다.
타이어 업체에 대한 투자 포인트는 기존과 동일하지만
지난 9/8 선물, 옵션 만기일 당시 장중 한국타이어는 6.44% 급등, 넥센타이어의 경우 11.39% 급락했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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