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이야기

[일신방직] 시가총액보다 훨씬 높은 부동산 매각 금액

7월 23일 '일신방직'이라는 기업이 부동산 매각 공시를 냈다. 양도금액은 약 3,200억 정도이고 이는 보유자산의 총액대비 30%이상의 금액이다. 양도목적은 '자산 매각을 통한 자산운용 효율성 강화 및 경영환경 개선'이고, 일반적인 부동산 거래처럼 계약금은 10%인 약 320억을 7월 23일에, 나머지 잔금은 사전협상 종료일에 지급받기로 했다. 

 

특이사항은 부동산 매각 공시를 23일 장 마감 직후에 했다는 것이고, 24일 상한가로 시작해 쭉 빠지며 약 +2%로 종가를 기록했다는 것이다. 일신방직의 시가총액은 약 1,740억이고, 이번 부동산 매각 대금이 약 3,200억인 것을 감안하면 이 기업은 전형적인 저PBR종목임을 알 수 있다. 

 

 

스카이데일리, 박정희 경제신화 주역 일신방직, 빌딩3채 2700억대

스카이데일리, [성공프라임 리치빌딩<182>]-부동산 엿보기(㊳일신방직) 섬유제품 제조·판매기업인 일신방직은 올해로 설립 58년차를 맡는 토종장수기업이다. 방직업계에서는 전방과 태광산

www.skyedaily.com

기사에 소개되어 있는 일신방직의 소유 서울 부동산 현황이다. 오너 2세인 김영호 회장 개인을 제외하면 일신방직 소유 서울 부동산은 3곳이다. ('신동'은 일신방직의 종속기업으로 일신방직이 100%지분 보유) 영등포구 여의도동, 강남구 청담동, 용산구 한남동 등 서울에서도 핵심이라 불리는 곳에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고, 2018년 당시 예상시세가 약 2,700억 원 정도였다. 이번 정부 들어서 서울 부동산 가격이 상승한 것을 감안하면 현재 시세는 4,000억 원에 육박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일신방직

공정소개 최고의 기술과 품질을 바탕으로우리와 늘 함께하는 좋은 실을 만듭니다. 자세히보기 샘플북 우리회사의 우수 제품들의 샘플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자세히보기

www.ilshin.kr

'일신방직'은 방직업계에서 태광산업, 전방과 함께 TOP3의 점유율을 자랑하는 토종장수기업이다. 솜 상태의 섬유에서 실을 뽑는 방적공업과 그 실을 가지고 직물을 짜는 직물공업을 합성한 것이 방직인데, 섬유산업 중 가장 역사가 오래되었다. 홈페이지에 제품 및 제조공정 관련 자료가 있다. 

 

일신방직은 방직관련 사업 외, 화장품(더바디샵), 와인 수입 및 판매, 부동산 임대 및 관리 등 여러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하지만 사업들의 실적 및 업황을 보면 올해 특출난 성장을 기대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광주 전방·일신방직 공장부지 6850억에 매각 - 세계일보

옛 전남방직(전방) 일신방직(사진) 광주 공장 부지가 매각돼 개발 계획 구상에 변수가 생겼다. 24일 광주시와 지역 업계에 따르면 전방은 자산운용 효율화와 경영환경 개선을 위해 광...

www.segye.com

또한 현재 광주 공장부지 매각에 대해 잡음이 좀 있는 것 같다. 일신방직 공장과 그에 인접한 전방의 공장이 한 부동산 개발 업체에 매각이 되었는데, 이것이 광주시에게는 변수였기 때문이다. 애초에 두 업체는 공장부지 용도를 공업용지에서 상업용지나 주거용지로 변경해 호텔, 업무 시설, 쇼핑 시설, 주상 복합 시설 등을 조성하겠다는 제안서를 2019년 광주시에 제출했었다. 광주시는 토지 용도 변경 시 땅값 상승이 뒤따를 수 있으니 상승액의 절반 정도는 공공 기여금으로 받는 방침을 세우며 협상을 진행하고 있었는데, 두 업체가 부동산 개발 업체에 공장 부지를 매각했다. 광주시는 소유권 이전 전까지 소유주는 일신방직과 전방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협의를 하겠다고 하였는데, 이것은 그냥 말 뿐이지 않나 생각한다. 소유권이야 아직 넘어가지 않았지만 일반적으로 계약금을 받은 당사자가 계약 파기 시 받은 계약금의 2배를 줘야하는데 굳이 그럴 일이 없지 않을까? 광주시 입장에서는 소유권이 넘어간 이후 부동산 개발 업체와 협의를 해야하지 않나 생각한다. 

 

일신방직의 광주 공장 부지 매각가는 시가총액 약 1,740억 원을 훌쩍 뛰어넘는 약 3,200억 원이다. 또한 일신방직이 서울에 보유하고 있는 3곳의 부동산 시세는 약 4,000억 원 가까이 될 것 같다. 영위하는 사업군이 매력적이진 않지만 5년 간 재무제표를 보면 지속적으로 흑자를 내고 있기 때문에 자본총계가 천천히 증가하고 있다. 과거라면 저PBR의 흑자기업이 이런 공시를 냈을 시 충분히 상한가를 갔을 것 같은데, 확실히 투자 방법이 바뀐 것 같다. 그럼에도 이런 기업들이 언제 주목받을 지 모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