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이야기

[한국기업평가] 단도투자 모니시 파브라이가 극찬할(?) 기업

 

 

 

 

 

 

 

단도투자로 유명한 모니시 파브라이(Mohnish Pabrai)는 버핏의 말을 인용해

'바보도 운영할 수 있는 회사'가 투자하기에 좋다고 언급한다. 

그런 회사의 경우 경제적 해자 및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시즈캔디, 코카콜라, 무디스, 비자, 마스터카드,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등이 있다. 

 

 

 

세계 3대 신용평가사인 Moody's, Standard & Poor's, Fitch는 경제적 해자를 가지고 있다 할 수 있다. 

이런 사업 모델을 가진 기업들은 각 나라별로 있을 텐데

S&P가 인도 1위 신용평가기관의 지분을 보유한 것을 언급하며 지인의 투자 사례를 소개한다. 

이 예시를 듣자마자 떠오른 국내 기업~ 

 

 

 

 

 

S&P가 인도 신용평가기관의 지분을 보유한 것처럼

Fitch 역시 국내 상장 신용평가기관 1위의 최대주주다.

무려 73.55%를 보유 중이다. 

 

 

 

 

 

'한국기업평가'라는 기업이다. 

일봉을 보니 최근 급락 후 횡보를 하고 있는데, 국내 1위 신용평가기관의 이익률은 어느 정도일까?

 

 

 

 

 

땅 짚고 헤엄친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여기에 세계 3대 신용평가기관 중 하나가 최대주주라니!?

 

 

 

 

한기평, 피치에 배당금 '펑펑'...한신평도 무디스에 착취 당해

한국기업평가가 최대 주주인 국제 신용평가사 피치(FITCH RATINGS, LTD.)에 대한 무리한 고배당을 결정했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13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한기평 이사회는 지난 6일 보통주

www.asiatime.co.kr

 

 

3~4% 수준의 시가배당률이 2019년에는 무려 14%까지 치솟았다. 

배당성향이 100%를 훌쩍 넘었으니, 그 해 번 돈보다 더 많은 배당을 준 셈이다. 

또 다른 비상장사인 한국신용평가(Moody's 지분 100%)의 평균 배당성향도 90% 이상으로 굉장히 높다.

 

 

 

 

 

 

 

이런 기업은 매수를 한 후 이익 대비 주가가 좀 높아졌다고 매수, 매도를 반복하지 말고

매수한 순간 영원히 보유를 해야 한다고 한다. 

하지만 한국기업평가의 경우 위 차트를 보면 줄줄 흘러내리고 있던데....

 

 

 

 

월봉으로 본 한국기업평가의 장기 차트는 단기 차트와 전혀 다른 모습이다. 

여기에 3~4% 배당 및 운좋게 터질 가능성이 있는 폭탄 배당(?)까지 감안하면 매우 훌륭하다고 할 수 있다.

'매달 적립식으로 일정 금액을 10년 동안 투자한다면 어느 기업에 투자하겠는가?'

이런 질문을 받는다면 많은 사람들이 삼성전자, 현대차, CJ제일제당, SK텔레콤 등을 언급하겠지만

사업 모델, 이익률, 배당수익률, 최대주주 등을 감안하면 '한국기업평가'가 더 낫지 않나 생각한다.

 

 

 

 

[단도투자] 2021 지분 공시 기업은 어디일까? (feat. 모니시 파브라이)

모니시 파브라이(Mohnish Pabrai)는 '단도투자'로 유명한 인도계 미국인 가치투자자다. 단도(Dhandho)는 인도의 구자라티 말로 '부를 창출하는 능력'을 뜻한다. 부를 창출하는 능력을 주식 투자에 접목

for-economicfreedom.tistory.com